블로그 검색 최적화 : 구글 SEO 쉽게 알려드려요

2019. 5. 19. 18:41유용한팁

검색 최적화와 블로그 노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블로그를 만들어도 노출이 되어야 방문자가 생기니까요.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엔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양이 워낙 많으니 처음엔 별 문제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홈페이지, 네이버와 다른 블로그(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구글 검색 결과에 표시는 되지만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네이버에선 검색이 됩니다만 구글 검색에도 최적화하고 싶으시다면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최적화란 어려운 것이 아니고 구글에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등록해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설명하는 방법들 찾아보셔도 결국은 하나로 이어지는 작업입니다. 최근에 리뉴얼되서 등록하는 방법은 같은데 헷갈리더라고요. 바뀐 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 등록하는 법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차례
1. 구글 서치 콘솔
2. 사이트 소유권 확인
3. 사이트맵 등록
4. RSS 등록



1. 구글 서치 콘솔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에 들어가 줍니다. 검색하셔도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들어가셔서 로그인해줍니다. 업데이트된 새로운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기준입니다.

속성 추가를 해줍니다.

여기서 도메인은 나와있는 것처럼 example.com. 즉, 도메인구매를 하신 분들 도메인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도메인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은 대부분 URL 접두어입니다. https://www.example.com 같은 주소들을 입력해줍니다.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은 예를 들어 https://blue-seara.tistory.com 이런 주소들이실거예요. 전 도메인을 구매하였으므로 https://www.blue-seara.com을 입력해줬습니다.

소유권을 확인해줍시다. HTML태그로 확인하는 게 가장 쉽습니다. HTML 태그 부분을 누르고 메타태그 <meta~/> 부분을 복사해줍니다.

2. 소유권확인

티스토리 꾸미기 > 스킨편집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돌아와서 스킨 편집을 눌러줍니다.

스킨편집 > html편집

html 편집을 누르고 <head></head> 안쪽 부분에 복사한 meta태그를 넣어주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로 넘어와서 완료를 눌러줍니다. 이제 사이트맵을 등록해주면 완료됩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해봅시다.

3. 사이트맵 등록하기

http://www.web-site-map.com/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는 많습니다만 저는 그중에서도 이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이 사이트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가 써본 것 중에 속도는 빠른 편이지만 페이지 개수가 3500페이지까지 보장된다고 합니다.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 http://를 뺀 나머지 주소를 입력해주시고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렇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주면 사이트맵이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download를 눌러줍니다.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사이트맵을 구글 서치 콘솔에 올리려면 사이트맵 파일 주소가 필요합니다. 파일 주소를 얻기 위해 블로그에 비공개로 글을 써주겠습니다. 글을 쓸 때 신버전은 주소 추출이 어렵고 업데이트 전 버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해서 글을 써줍니다. 비공개로 작성해줍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사이트맵 링크 주소를 복사해줍니다. 메모장에 복사해보시면 링크 주소가 나옵니다.

이 링크 중에 attachment/cfile6.uf@~~~~. xml까지 복사해줍니다. 이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 - Sitemaps에 방금 복사한 url을 입력하고 제출을 눌러줍니다.

4. RSS 등록

Rss등록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이트맵 url 입력이라고 돼있는 부분에 rss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rss를 입력하고 제출해줍니다.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가 등록되었습니다. 업데이트된 구글서치콘솔이 더 깔끔하고 좋아서 앞으로 이쪽으로 자주 쓰게 될 것 같습니다. 구버전도 접속은 가능합니다만 새로운걸 써보고 싶어서 신버전으로 글을 끄적거려 봤습니다. 하면서 상당히 당황했던게 티스토리도 에디터를 업데이트해서 새로운 글쓰기가 생겼습니다. 근데 새로운 글쓰기로 파일을 업로드하면 링크가 이상하게 잡히더라구요?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새로운게 좋은 점도 있지만 꼭 좋지만은 않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