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 변경, 도움되는 html 태그 모음

2019. 5. 25. 19:25유용한팁

오늘은 티스토리 옛날 에디터와 새로 업데이트된 신에디터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를 쓴 지 얼마 안 된 사람인지라 옛날 에디터에 익숙해질 틈이 없었긴 합니다만 그래도 제 입장에서 한 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옛날 에디터의 첫인상은 일단 플래시라는 거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제가 가장 최근에 플래시 홈페이지를 접한 건 웹디자인 작업해줄 때 10년 전인가 있었던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가 필요해 복사해둔 것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 읽어주시는 분들도 아마 플래시로 된 홈페이지 최근에는 전혀 접하신 기억이 없을 겁니다. 최근의 웹디자인은 전혀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니까요. 그래서 처음에 너무 충격... 특히 임시 저장할 때 플래시를 허용해줘야 한다는 점도 너무 귀찮고 놀라웠네요.

다른 직업군도 그런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디자인하시는 분들은 다들 공감하실 내용일 것 같아요. 저는 저장병에 걸려있습니다. 무조건 중간중간 저장을 해줘야 하는 병이에요. 컨트롤 에스는 저의 영원한 친구. 파일 날아가면 욕이 절로 나옵니다. 특히 마감이 얼마 안 남았다면... (숙연) 저장병이 있다 보니 저는 워드를 칠 때도 틈틈히 저장하고 엑셀을 칠때도 저장하고 마케팅 원고를 쓸 때도 저장합니다. 그래서 더 이전 에디터의 임시저장은 너무도 놀라웠네요. 지금 이 글을 옛날 에디터로 써본다고 설치다가 한번 날렸습니다. 흠… 그리고 드래그 앤 드롭이 안돼!

신에디터 첫인상은 깔끔했습니다. 네이버 느낌? 티스토리 에디터의 가장 큰 장점이었던 html글쓰기가 있는 건 좋은데 이것도 충격 먹었던 게 엔터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간격이 띄워지길래 뭔가 싶어서 html보기를 했는데 br태그가 있겠거니 했지만 예상을 뒤엎고 p태그… 그러고 보니 옛날 에디터엔 <P태그 문단 간격 없음>이 있더군요.

그리고 신에디터 제일 마음에 안 들었던 게 인용구입니다. 옛날 에디터엔 글상자라도 있었지 신에디터 인용구 이상한 따옴표나 생기고…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외부 텍스트 붙여 넣을 때도 뭔가 문제가 있는듯합니다. 그리고 가장 문제점은 링크 복사가 제대로 안되더라고요. 사이트맵 등록하는 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전 글 - 블로그 검색 최적화 : 구글 SEO 쉽게 알려드려요

 

블로그 검색 최적화 : 구글 SEO 쉽게 알려드려요

검색 최적화와 블로그 노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블로그를 만들어도 노출이 되어야 방문자가 생기니까요.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엔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양이 워낙 많으니 처음..

www.blue-seara.com

옛날 에디터로 쓴 글은 괜찮은데 신에디터로 파일 첨부해서 링크를 복사하면 모르는 링크가 뜨더군요. 뭐 제가 아직 모르는 지식일 수 도 있지만요. 에디터 디자인은 신에디터가 좋아요. 깔끔하니… 하지만 새로 바뀐 지 얼마 안돼서 불안한 건 있는 것 같아요. 

 

옛날에디터쓰는법

옛날 에디터를 쓰시려는 분들은 이렇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블로그 관리 홈에 들어가 줍니다.

콘텐츠-설정
설정 변경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꾸고 변경사항 저장을 해줍니다. 업데이트 전 에디터가 편하신 분들은 이렇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으론 옛날 글쓰기에 들어가시면 주소창에 이런 식의 주소가 있을 겁니다.

http://블로그주소/admin/entry/post/?type=post&returnURL=%2Fmanage%2Fposts%2F

도메인 변경을 하신 분들은 주소가 다를 거예요. 그대로 복사하신 후 어딘가에 적어두고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글상자 만드는 태그

위와 같은 글상자를 만드는 태그입니다. 제가 쓰려고요. 신에디터 문단 모양 마음에 안 들어서요. HTML 수정하는 부분에 붙여 넣어주세요.

<div class="textbox" style="background-color:#f6f6f6; padding:20px 20px;"><b>내용을 넣어주세요.</b></div>

 

업데이트 된 에디터 p태그 문단간격 없애기

새로운 에디터가 엔터키를 누르면 한 줄 띄워져서 불편하셨던 분들 있으시죠? Shift + Enter를 누르시면 됩니다. 

Enter

에디터

Enter만 눌렀을 때입니다.

Shift + Enter 에디터
Shift + Enter를 눌렀을 때 입니다.

홈페이지 만들 땐 무조건 여백 없음을 잡아두고 쓰는데 티스토리에는 설정되어있지 않은 모양입니다.

 


티스토리 에디터에 대한 주저리들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한창 쓸 때는 자유도가 없어서 그냥 물 흘러가듯이 이미지랑 글만 엄청 썼었는데 티스토리를 써보니 태그를 이것저것 쓰게 돼서 익숙지 않네요. 물론 그 태그나 저 태그나 이지만 에디터에서 HTML을 편집할 수 있다는 게 새롭습니다. html이랑 css랑 따로 쓰다가 style까지 붙여 쓰려니 헷갈리기도 하고 공부가 되네요. 안 그래도 너무 디자인만 하다 보니 태그 공부에 소홀했었는데 다시 익숙해질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누들누들이2019.06.11 22:34 신고

    레이아웃이 엄청 깔끔하네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ㅎㅎ 구독 눌렀으니 자주 방문해서 좋은 자료 배워갈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라_ara2019.06.15 22:07 신고

      허어억 아직 티스토리는 잘 모르는 나머지 많이 부족한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Cacka IMae2020.03.12 13:24 신고

    https://roachsblog.tistory.com/ < 여기들어가시면 됨니다!
    첫블로그들어오면 이거뜨는거이에요<title>바퀴의 블로그 :: 바퀴의 블로그</title>
    <title> 윈도우10 맥OS 폰트로 바꾸기 :: 바퀴의 블로그</title>
    요기서 잘모르겠습니다
    답변해주세여

1 ··· 4 5 6 7 8 9 10